◆생활 정보◆/건강정보

[두피탈모]두피의 기능<1> / 건강한 두피의 기준은?

유리^^ 2021. 2. 15. 00:34

안녕하세요.

미용중국어를 가르치는

박선생 중국어입니다.

탈모는 요즘 사람들의 최고의 고민거리죠! 

탈모를 예방하고 효과적으로 관리하기 위하여 

우리는 우선 밭에 해당하는 두피에 대하여 잘 알고 있어야 합니다. 

"지피지기(知彼知己)"라고 오늘은 제일 기초가 되는

 두피의 기능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두피의 기능

우리의 두피는 보호, 분비&배설, 호흡, 체온조절, 흡수, 재생 등의 여러가지 기능이 있습니다. 이 여러가지 기능에서 어떤 한가지 기능에 문제가 발생하여도 탈모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때문에 우리는 과연 "내 두피는 건강한지?" 점검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럼 "두피 건강의 기준"  건강한 두피의 기능에 대하여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피의 보호기능

왜 약산성 샴푸를 사용해야 하나요? 

탈모가 고민인 분들은 샴푸의 중요성에 대하여 모두 공감하는 바 입니다.

그럼 "어떤 샴푸가 좋은데?", "어떤 브랜드의 샴푸가 효과가 좋지?"... ...

샴푸의 선택에 있어서 너무 막연하다는 생각도 듭니다.

 

두피의 보호기능 관점에서 샴푸를 고른다면... ...

두피는 약산성일때 면역력이 제일 강하기에 두피가 알칼리성으로 되면 ph밸런스가 깨지면서 세균으로부터의 저항력이 약해지고 면역력이 떨어지게 됩니다. 때문에 우리는 두피를 약산성으로 유지해야 하는데, 약산성 샴푸가 두피에 좋다고 말하는 것도 이때문 입니다.

그러나 약산성 샴푸도 단점이 있죠! 그것은 오염물을 효과적으로 제거하는데 부족함이 있다는 것입니다.

만약 내 두피가 피지분비가 많은 지성두피라면 약산성 샴푸만 사용하는 것은 때로는 부족함이 있을수 있다는 것입니다. 지성두피는 피지분비가 많아서 매우 끈적이기 때문에 각질 및 기타 오염물이 두피에 잘 붙게 됩니다. 이런 두피에 매일과 같이 산성샴푸를 사용하게 되면 피지와 오염물질이 깨끗이 세척되지 않고 두피에 남아 있을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서 모공이 막혀서 또다른 두피의 기능이 저하되게 됩니다.

하여 이런분들에게는 두피가 청결을 유지할수 있도록  세정력이 좋은 샴푸를 두피 상태에 따라서 간간이 사용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동안외모, 꿀 피부를 원한다면 두피를 먼저 관리해라!!

두피는 체내의 독소를 배출시켜주는 기능이 있기 때문에 두피의 이 기능은 탈모문제 뿐만 아니라 우리 몸의 건강 및 동안외모에 있어서도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두피를 통한 체내 독소의 배출이 원활하지 못하면 두피는 독소로 인하여 두피색상이 탁하고, 냄새가 나게 됩니다.

인체의 피부는 한장이다!! 즉 두피와 얼굴피부는 한 장의 피부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두피색상이 탁해지면 안색에도 영향을 줍니다. 때문에 두피의 기능이 저하되면 얼굴피부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것입니다.

 

 

주기적인 두피스켈링으로 두피기능을 되돌려주자!

모공이 막히고 각질이 두피에 많이 쌓여 있으면 땀과 피지의 분비가 저해되고 두피에 독소가 쌓일뿐만 아니라 이로인해 산소 공급에도 영향을 줍니다. 농사를 지을때 우리는 작물에 산소 공급을 원활하게 시켜주고자 먼저 밭갈이를 합니다. 식물의 뿌리도 산소공급이 잘 되어야 성장이 잘되듯이 모발 또한 산소의 공급이 잘 되어야 잘 자랍니다.


머리에 열이 많다면 탈모로 이어질수도!!

땀의 분비는 인체의 체온을 조절해주는 기능을 합니다. 모공막힘으로 땀의 분비가 원활하지 못하면 독소의 배출뿐만 아니라 체온조절에도 영양을 주기에 두피의 열이 빨리 식지 않고 두피는 장시간 뜨거운 상태를 유지하게 됩니다.

"두한족열"- 즉 머리는 차고 발을 따뜻하게 유지하는 것이 건강에 좋다라는 말을 들어본적 있으실 겁니다.

한의학에서는 두한족열인 상태에서 기혈의 순환이 잘 이루어 지기에, 머리가 차고 배가 따듯하면 병이 나지 않는 다고 했습니다. 반대로 머리가 뜨거우면 기혈의 순환이 잘 되지 않아서 건강에 해가 되는 것이지요.

나무는 뿌리가 튼튼해야 잎도 무성하게 잘 자라고 뿌리가 메마르면 나무잎도 누렇게 되면서 빨리 떨어지게 됩니다. 같은 원리로 두피의 열은 두피의 진액을 마르게 하여 모발을 힘없고 가늘게 만들어 줍니다.

"두한족열"을 유지하기 위한 우리 조상들의 지혜를 엿본다면 "족욕, 반신욕, 뜸... ..."을 예로 들수 있습니다.
두피에 열이 많으신 분들은 대부분 기혈의 순환이 원활하지 못하기에 모공관리와 함께 족욕을 추천드립니다. 반신욕도 너무 좋은 관리법이지만 반신욕할때 주의해야 할 점은 절대 상반신까지(어깨까지) 푹 담그시지 말것! 차가운것은 아래로 향하고, 뜨거운 것은 위로 향하는 성질을 이용하여 기혈의 순환이 촉진되는 것인데... ...

몸 전체를 거의 모두 담그시면 온 몸이 모두 뜨거운 나머지 순환이 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반드시 하반신은 따뜻하게, 상체는 그에 비해 차갑게!! 

 

내 두피모공은 숨을 잘 쉬고 있을가? / 막혀 있지는 않을가? 

많은 사람들은 치아스켈링을 주기적으로 반드시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두피스켈링 역시 마찬가지라고 생각됩니다. 요즘엔 헤어샵, 두피전문 샵, 피부샵 등 많은 곳에서 두피진단을 받아볼수 있습니다. 백화점 샴푸전문브랜드매장에서도 무료 두피진단을 받을 수 있는곳이 많습니다. 주기적인 스켈링으로 두피기능을 유지 & 되돌려 주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샵에 가서 관리받는 비용&시간이 부담스러우신 분들에게는 홈케어제품을 추천드립니다. 너무 과도한 스케링은 오히려 독이 되죠!! 반드시 사용설명서를 잘 숙지하시어 관리를 하시길 바랍니다.


 

한번 진행된 탈모는 되돌리기 너무 어렵습니다.

때문에 탈모관리에 있어서 제일 중요한 것은

"첫째도 예방, 둘째도 예방"입니다.

 

이어서 <두피의 기능2>에 대하여 소개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두피의 기능(2회) 보기 클릭↓

 

[두피탈모]두피의 기능<2>

안녕하세요. 박선생 중국어 입니다. 오늘은 앞전 포스팅에 이어서 <두피의 기능2>회차 내용을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 두피의 기능 두피앰플은 언제 바르는것이 가장 효과적? 스킨케어 제품에

hoho-mama2021.tistory.com